감정이 전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00:17
본문
Download : 감정의 전이.hwp
융학파에서도 정신치료에서 전이현상이 중요하다는 점은 받아들이고 있고, 치료자의 역전이도 치료 도중에 늘 검토되어야 한다는 인상을 갖고 있다. 또한 전이현상은 항상 치료자와의 결합을 지향하는 경향이 있어, 그것이 흔히 성적인 결합과 비슷한 양상을 띠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분석심리학에 있어서의 전이란 반드시 성적인 욕구의 표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무의식적 내용물이 무엇이든 간에 치료자에게 옮겨지는 일종의 투사현상으로 본다. 역전이(Gegenübertragung)는 환자에 대한 치료자의 무의식적 감정reaction 으로, 환자가 마치 치료자가 겪은 과거의 어떤 중요한 인물로 느끼게 되는 현상으로 이것 역시 프로이드파의 정신분석에서는 치료에서 극도로 피해야 할 일이라고 보았다.
2.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시간에 감定義(정의) 전이 예
Download : 감정의 전이.hwp( 74 )
Ⅱ. 본론
Ⅰ. 서론
감정의 전이
Ⅲ. conclusion
감정이 전이
감정이 전이
전이(Übertragung)는 환자가 어린 시절에 부모를 비롯한 주요 인물들과의 관계에서 체험한 감정을 치료자에게 옮기는 현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에서는 치료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간주된다. 신경증 환자의 정신치료에서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감정,전이,의사소통,감정전이,감정의전이
순서
Ⅰ. 서론
1. 감정 전이





다. 실제에 있어선 개인적 내용과 원형적 내용이 섞여서 나타나는 경향이 많다. 투사되는 무의식의 내용에 따라, 즉 개인적 무의식의 내용이 투사되는 경우는 개인적 전이(personal transference), 집단적 무의식의 내용인 원형이 투사되는 경우는 원형적 전이(archetypal transference)가 된다. 개인적 전이의 형태는 부모나 형제 자매, 학교 선생, 그 전에 치료받았던 의사에게서 느낀 감정이 현재 치료자에게 옮겨지는 경우 등이고, 원형적 전이는 구제자의 상이나 전지전능한 신상, 또는 괴물이나 악마의 상을 치료자에게서 보고 있는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