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의 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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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4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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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1950년대 history(역사) 학계의 연구동향과 비교해보았을 때 한 발짝 더 나아간 history(역사) 연구라 할 수 있다아 이기백은 당시 타율성론에 대한 비판과 함께 정체성론에 대한 비판에 포문을 열었다.
② 1960년대의 한국사학
4·19 혁명, 5·16 쿠데타와 1965년 한일협정은 history(역사) 학계에 민족주의에 근거한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혈의누 , 혈의 누예체능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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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의 누
혈의 누를 보고 쓴 독서 감상문(report)입니다. 김용섭, 유교성, 김용덕 등은 한국사학회의…(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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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한국사연구를 위하여 한국사연구회 및 동아문화연구소, 한국문화연구소 및 한국고고학회, 한국미술사학회 등이 설립되었다. 이러한 실학의 definition 에 대한 논쟁은 1960년대의 정체성론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이끌어 내는데 일조하였다. 이어서 김용섭은 정체성론에 대하여 본격적인 비판을 가하며, 日本 의 식민사관을 넘어서 한국사의 특수성을 살린 한국사상을 형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한우근은 실학이라는 용어는 유교나 성리학이 불교나 사장학 등에 대하여 스스로의 학문영역을 실학이라고 지칭했다고 하여, 실학이라는 단어가 반드시 조선후기에만 적용해서 되어지는 것이 아니며, 기존의 실학이라는 용어 대신에 경세학이라고 지칭하자고 주장하였다. 천관우는 실학을 고증학적 학문방법을 통해서 사회정책 · 자연과학 · 국학 · 훈고학 · 농학을 학문의 대상으로 한 학문의 일파라고 definition 하였고 홍이섭 역시 실학을 실증학파라고 지칭하였다. 1950년대 당시 신진 history(역사) 학도들이었던 해방 후 1세대들은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학계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받은 김철준은 문헌고증을 탈피하여 인류학적인 연구방법론을 도입할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이 시기에는 실학의 definition 에 대한 논쟁이 이루어졌다.,예체능,레포트
혈의 누를 보고 쓴 독서감상문입니다. 그는 정체성론을 가리켜 제국주의 국가가 식민지 점령의 합리화를 주장하기 위한 산물에 불과하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흐름으로 한국history(역사) 학계는 한국사의 특수성에 입각한 한국사상의 형성에 박차를 가한다.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日本 구제국주의 체제 안에서 형성되었던 식민사관 특히, 정체성론에 대한 비판적 연구가 본격적으로 처음 되었다.